얼마 전 Xperia X Performance 의 리뷰를 등록하였습니다만, 사실 작성 도중에 Xperia XZ라는 스마트폰이 IFA 2016에서 공개되어 버렸습니다. 소니의 발표에 따르면 Xperia의 진정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Xperia XZ로 새로운 디자인 언어와 카메라 기능을 도입한 모델입니다.

 

Xperia XZ

진정한 플래그십, Xperia XZ

Xperia XZ는 상당한(?) 디자인 변화가 있습니다. 옴니 밸런스 디자인의 느낌이 남아있긴 하지만, Xperia XZ는 Loop Surface라는 경계선을 없앤다는,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사용한 모델이고 후면에는 고베제강에서 제작한 “ALKALEIDO”라는 새로운 재질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스펙면에서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여전히 Qualcomm Snapdragon 820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고 3GB 램과 32/64GB 스토리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스토리지는 여전히 eMMC 규격을 사용하고 있어 사실상 Xperia X Performance와 동일한 스펙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사소하지만 Quick Charge 3.0과 USB Type-C라는 새로운 규격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고베제강의 ALKALEID
고베제강의 ALKALEID

배터리가 2900mAh로 늘긴 늘었으나, 동시에 화면크기도 5.2인치로 대형화되어서 2700mah인 Xperia X Performance와 비교해서 배터리 라이프는 큰 차이가 없을듯합니다. 오히려 5.2인치로 대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61g 수준의 무게를 유지했습니다. 좀 더 가벼웠다면 좋았겠지만 지금까지의 엑스페리아들을 생각하면 평범한 수준에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메라 부분에서는 하드웨어적으로 새롭게 개선이 이루어졌는데, 우선 “RGBC-IC 센서”가 추가되었습니다. 적외선을 포함한 좀 더 정확한 빛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 더욱 정확한 색을 가진 사진을 찍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Xperia 카메라에서 화이트밸런스 관련으로 불만이 많은 것을 생각하면 기대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또한 스마트폰 최초로 5축 전자식 손떨림 방지를 지원합니다. 떨림이 적은 사진은 물론이고 동영상 촬영 시의 안정화 기능도 상당히 발전되었습니다. 저조도 촬영을 위한 “레이저 AF” 기능도 추가되는 등, Xperia XZ는 카메라 부분에서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는 학습에 기반을 둔 기능들이 추가되었는데, 사용자의 충전 패턴을 학습하여 충전 속도를 결정하는 Qnovo 충전 기술, 사용 패턴을 인식하여 스마트폰을 최적화 시키는 스마트 클리너, 사용 패턴을 인식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사용방법을 추천하는 “Xperia Tips”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Xperia-XZ-X-Compact-X-Performance

Xperia X Performance와 Xperia XZ 차이는?

소니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Xperia X Performance는 국가별로 다른 스펙의 Xperia X 스마트폰을 내기 위한 확장판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기획된 스마트폰은 Xperia XZ라고 합니다. Z 시리즈를 종료시켜놓고 X에 Z를 붙이는 방법으로 플래그십 라인업을 되살린 것에 대해서는 반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드웨어 면에서는 발전이 없지만 “ALKALEIDO”라는 새로운 재질을 사용한 디자인과 다양한 센서가 추가된 카메라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이제 정말 소니는 스펙보다는 감성으로 사야 하는 스마트폰이라는 것인지 아쉽기도 합니다.

다만 사용자 사용 패턴을 학습하는 머신 러닝 기술을 스마트폰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려는 소니의 모습은 인상적입니다. 아직 한국에 발매 예정은 없으나 유럽 Amazon에서 549.99 유로에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가격으로 따지면 68만 원 정도입니다. 전자기기가 비싼 편에 속하는 유럽에서 이 정도 가격으로 출시된다면 다른 국가에서도 매력적인 가격으로 출시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