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는 1억대 이상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세계 3위 스마트폰 기업으로, 중국 내에서는 삼성을 제친회사입니다. 다른 중국 기업들과는 달리 자사 기술이 풍부한 기업 중 하나이고 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인 회사입니다. 다른 중국 기업들보다 뒤가 구린 기업이긴 하지만 삼성을 위협하는 가장 큰 중국의 IT 회사로 자리 잡고 있는 화웨이입니다.

다만 화웨이는 중저가형 스마트폰에 판매량이 집중되어 있고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삼성과 애플의 벽에 가로막혀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국기업”이라는 이미지는 쉽게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자사의 낮은 브랜드 가치를 극복하기 위해 화웨이는 100년 전통의 명품회사랑 손을 잡기로 합니다. 바로 라이카와의 제휴입니다.

[blogcard url=http://belewpictures.com/2016/04/07/1891]

화웨이와 라이카의 장기 기술 협력 협약 이후 첫 출시된 듀얼 카메라 스마트폰인 화웨이 P9는 후면에 라이카 로고와 함께 라이카 쥬마릿 렌즈를 사용했다는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듀얼 카메라도 혁신적인 기술이긴 하지만 100년 전통의 라이카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화웨이는 단숨에 자사의 스마트폰에 막대한 브랜드 가치를 새기는 데에 성공합니다.

하지만 후에 공개된 화웨이P9의 샘플 사진은 실망, 그 자체였습니다. 화웨이에서 설명한 듀얼 카메라는 온데간데없고 형편없는 사진만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약간 물 빠진듯한 색감이 “감성 “을 추구하는듯한 색감이긴 하였으나 일부 사진을 제외하고는 오히려 실망스러운 사진도 많았습니다.


화웨이/라이카의 공식입장

화웨이,라이카 공식 입장

“라이카는 화웨이 P9 및 P9 플러스 스마트폰 개발 초기 단계부터 깊이 관여했다. 특히 양사는 카메라의 광학 설계, 사진 처리 품질, 이미지 데이터 처리, 최적화 및 카메라 모듈의 기계적 설계부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비롯한 많은 개발 부문에 협력했으며, 화웨이 P9과 P9 플러스는 라이카 최상의 이미지 처리 기준에 부합한다.”

화웨이는 지난 21일 라이카와의 긴밀한 협력이 있었다는 내용의 공식입장을 발표하였습니다. 화웨이가 단순히 라이카의 로고를 얻기 위해 대당 수백달러의 라이센스비를 내었다고 쉽게 생각하기 힘들기에 정말 라이카와의 긴밀한 협력이 있었던 것인가 생각하게 되지만, 화웨이는 말보다 결과물로써 라이카와의 협력을 증명했으면 더욱 좋았을껍니다.

성명문 추가 : 2016-04-22T21:30:00


LEICA-X-EDITION-MONCLER-WINDOW-TEASER_teaser-1200x470

라이카 : 공동 설계는 없었다고 밝히다

화웨이 P9의 사진 결과물이 아쉽더라도 라이카의 감성이 들어가 있다는 이유로 꽤나 많은 소비자들이 화웨이 P9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는데, 라이카가 화웨이 P9의 카메라는 화웨이의 주장과 달리 “공동 설계 “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화웨이 P9에 사용된 카메라는 “Suuny Optical”이라는 중국 제조사에 의해 만들어졌고 화웨이, 라이카 그 누구도 개발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라 이카는 오직 “라이카 느낌이 나는” 색감을 만드는데 약간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화웨이가 말했던 라이카 협력 기술은 단지 라이카스러운 느낌을 만들기 위한 약간의 도움이었을 뿐 라이카의 광학기술,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은 전혀 들어가지 않았다는 겁니다.

독일의 광학기업들은 렌즈 생산능력을 잃어버렸기에 다른 회사에 위탁생산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칼자이스는 일본 코시나에 위탁생산하 거나 소니에 라이선스 생산을 하고 있고 라이카도 일본 광학기업이나 파나소닉 라이선스 생산을 진행하고 있긴 하지만 적어도 본사의 엔지니어가 개발에 참여하고 직접 품질관리를 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OLYMPUS DIGITAL CAMERA

수백 달러의 가치가 있는가

화웨이 P9의 가격은 기본 599유로부터 시작하는데 갤럭시S7 32GB 유럽 가격이 699유로입니다. 램 4GB 모델을 고르면 649유로가 되는데 사실상 갤럭시S7과 큰 가격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화웨이 P9과 갤럭시S7의 그래픽 성능은 거의 2배 이상 차이 납니다. 가격상 절대 비슷해질 수 없는 성능인 겁니다.

하지만 화웨이는 라이카와의 제휴로 인해 싼 가격에 화웨이 P9를 팔수 없었습니다. 삼성과 가격경쟁이 전혀 되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브랜드 가치를 위해 포기한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화웨이P9에 포함된 라이카 라이선스 비용이 200달러 정도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라이카가 직접적으로 자사의 기술이 들어가지 않았다고 밝힌 이상 수십만 원을 추가적으로 지불하면서 화웨이 P9를 구매할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라이카와의 공동 설계로 알려졌을 당시에도 화웨이 P9의 가격에 대해서는 큰 논란이 있었는데 라이카의 기술이 들어가지 않았다고 공개된 이상 화웨이 P9에게 남은 것은 무엇인가 의문이 듭니다.

Source : PHANDRIOD

 

More From LASTATION

일본 구마모토 지진이 아이폰7 공급에 영향주나?

갤럭시노트6 최종시료, 엑시노스8890 장착에 셀비아 디스플레이 제외

아이폰7에 탑재될 A10 프로세서는 어떤모습?

고급 DAP보다 좋은 LG Hi-Fi Plus with B&O, 구매 가치는?

안드로이드 4년차의 아이폰6s 4개월 사용기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