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스마트폰, TV용 OLED 디스플레이를 양산하고 있고 휘어지는 OLED 디스플레이인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까지 양산 가능한 수준에 올라와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OLED 경쟁 국가인 일본과 대만은 아직 스마트폰용 패널도 양산하지 못하는데 한국은 플렉서블까지 양산 가능한 것입니다.

이는 한국 스마트폰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라운드를 통해, LG는 G Flex를 통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공개하였습니다. 다만 이때는 아직 휘어진 화면을 활용할 방법을 몰랐고 단순 편의상, 미관상의 이유로 휘어놓은 것에 불과했습니다. 기술과시가 이 제품들이 출시된 이유였기도 합니다.

 

플렉서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란?

OLED 디스플레이를 제조할 때 유기물질을 강화유리에 증착하지 않고, 플라스틱 필름에 증착 시켜 디스플레이가 휘어져도 작동할 수 있도록 제조한 디스플레이입니다. 현재 시중에 나온 스마트폰들 중에 자유롭게 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없지만 내부에 장착된 디스플레이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 자유롭게 휠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스마트폰이 자유롭게 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와 배터리, 케이스가 모두 휠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져야 하는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스마트폰 중 그나마 좀 휠 수 있게 만든 것은 LG의 G 플렉스 시리즈가 유일합니다.

 

note edge

갤럭시노트 엣지 –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응용방안을 제시하다

스마트폰에 적극적으로 OLED 디스플레이를 채용하고, 당시 혁신의 딜레마에 빠진 삼성은 YOUM 프로젝트를 통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스마트폰에 응용할 방법을 찾습니다. 그리고 삼성은 스마트폰의 측면을 곡면으로 만들고 곡면 부분에 새로운 정보를 띄우기로 합니다.

2014년 9월 출시된 갤럭시노트 엣지는 YOUM 프로젝트의 완성판으로, 최초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로 측면 에지를 구현한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노트 4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출시 이후 모두에게 잊힌 갤럭시 라운드와는 달리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까지 OS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갤 럭시노트 엣지의 엣지 디스플레이는 윈도우의 상태 표시줄과 비슷한 기능으로 고안되었으며 자주 사용하는 앱을 빠르게 실행하거나 다양한 응용 애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대부분의 매체들은 엣지 디스플레이가 그리 유용한 기능은 아니라고 평가하였습니다. 이쁘고 멋있긴 하지만 오히려 그립감이 나빠지고 사용이 불편해진다는 평도 있었습니다.

 

g flex 2

LG G FLEX 2 – LG 플렉서블의 아픈역사

G 플렉스는 갤럭시 라운드와 같이 곡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이벤트성 라인업이었으나 예상보다 높은 관심도로 인해 LG는 G 플렉스 2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G 플렉스에 비해 작아지고 FULL HD 해상도를 장착하는 등 나름 높은 완성도를 지닌 것으로 보였으나 삼성보다 부족한 모바일 OLED 디스플레이 기술과 스냅드래곤810의 문제로 소리 소문도 없이 사라진 모델입니다.

LG는 삼성과 달리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통해 특별한 기능을 제공할 생각을 하지 않았으며 단순히 휘어져 있다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폰이 휘어있어야 할 이유를 충분히 제시하지 못했고 그 결과 G 플렉스는 LG의 새로운 흑 역사가 되었습니다.

 

galaxys6 edge

갤럭시S6 EDGE / EDGE Plus –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

2015년 출시된 갤럭시S6 엣지는 기존의 플랫 버전의 상위 모델로 약간 실험적 모델에 속했으나 대부분의 고객들이 갤럭시S6 플랫보다는 엣지모델을 선택하면서 갤럭시S6 엣지는 오랫동안 공급 부족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갤럭시S6 엣지는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높은 디자인적 완성도를 지님과 동시에 갤럭시노트 엣지에 비해 개선된 엣지 애플리케이션으로 엣지 디스플레이를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무얼 보 다 어떠한 스마트폰도 가지지 못한 삼성만이 가능한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는 많은 소비자들이 갤럭시S6 엣지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평준화되고 있었던 시기에 등장한 삼성만이 가능한 혁신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갤럭시S6 엣지도 엣지 디스플레이의 활용성 문제는 여전했으며 그립감 문제, 팜리젝션문제등 엣지 디스플레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블랙베리 프리브

블랙베리 프리브 – 삼성외 최초의 엣지 디스플레이

2015년 9월 공개된 블랙베리의 안드로이드 OS 슬라이드 쿼티형 스마트폰입니다. 블랙베리가 자사의 블랙베리 10 OS대신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슬라이드에 쿼티까지 탑재하여 당시 스마트폰에서는 굉장히 파격적인 스마트폰이었습니다. 특히 5.4인치 WQHD 듀얼엣지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높은 디자인 완성도를 지닌 것도 한몫하였는데 당시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는 삼성 디스플레이로부터 공급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베리는 프리뷰의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에 특별한 기능을 넣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시리즈처럼 곡률이 높은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곡면 처리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냥 디자인적 요소로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양쪽 곡면 에지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기에 충분했고 프리브는 블랙베리 스마트폰 치고는 오랜만에 높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VIVO X Play 5

Meizu Pro 6 / Vivo X Play 5 – 중국형 엣지 스마트폰의 시작

엣지 디스플레이를 삼성만의 전유물로 남기고 싶은 삼성과는 달리 정작 엣지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공급하는 삼성 디스플레이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공급을 중국으로까지 확대하였습니다. 메이쥬 Pro 6은 아직 루머 상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렌더링 이미지까지 유출되어 단순한 루머 상의 이야기로 보기는 힘듭니다.

다만 Vivo X Play 5는 엣지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엣지 기능을 넣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이쥬 프로6도 엣지 디스플레이 특화 기능을 넣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싸게 싸게 팔아야 하는 중국 제조사들의 한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samsung-galaxy-s7-hands-on-sean-okane17_2040.0

안드로이드 인기 테마 – 엣지 디스플레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다시 혁신의 딜레마에 빠져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은 평준화되어 가고 있고 삼성을 포함한 상위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회사들이 자랑하던 안드로이드의 다양한 기능들은 점점 구글이 안드로이드에 기본으로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삼성의 자랑 중 하나였던 멀티윈도우는 안드로이드 6.0 기본기능이 될 예정입니다.

따 라서 삼성은 다른 회사들이 따라 하지 못할 기술력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엣지 디스플레이는 삼성의 차별점 중 하나입니다. 엣지 디스플레이의 기능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많지만 갤럭시S7 엣지는 5.5 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작은 크기와 정면에서 보면 거의 베젤이 안 보일 정도의 제로 베젤을 완성시켰습니다. 게다가 엣지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스마트폰은 매우 소수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게 부족한 희소성을 채워주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엣지 디스플레이를 삼성만의 전유물로 만들고 싶은 삼성전자와는 달리 삼성디스플레이는 엣지 디스플레이를 중국기업들에게까지 공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직 엣지 디스플레이의 활용도는 갤럭시S7 보다 훨씬 떨어지지만 삼성도 획기적인 엣지 디스플레이 활용방안을 제시하지 않는 이상 소비자들은 중국 업체와 크게 다른 점을 느끼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삼성 디스플레이는 더 많은 회사들에게 자신들의 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길 원하고 화웨이에게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기로 했다는 루머도 존재합니다. 이것이 사실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앞으로 엣지 디스플레이는 삼성만의 전유물이 되긴 힘들어 보입니다.

 

More Form LASTATION

삼성 갤럭시S7 후면 카메라의 과도한 왜곡현상 이슈

더 빠르고 정확한 사진을 위한 스마트폰 AF 테크놀로지

상반기 플래그십 게이밍 스마트폰 고르기

스마트워치는 웨어러블의 미래인가, 한순간의 열풍인가

엑스페리아Z5는 마지막Z 시리즈, Z6는 나오지 않는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