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년 12월 2일, 미국 캘리포니아 샌 버나디노의 한 사회복지 시설에 무장괴한 3명이 난입해 총기를 난사한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14명이 사망하고, 14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FBI는 이 사건을 ‘자생적 테러’로 잠정 결론 내렸습니다.

총기난사 용의자는 3명으로 사이드 리즈안 파루크(28), 사예드 파록(28)과 그의 부인 타지크 말라크(27)로 FBI는 그들의 증거물들을 토대로 해외 테러단체와의 연락 상황, 총기 구입 경위, 총기 구입 자금처등을 파악하기 위해 수사 중입니다. 특히 FBI는 이들이 범행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조력자들이 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Phone 5c

사건의 증거물 : Apple iPhone 5c

FBI는 테러 용의자인 사이드 리즈안 파루쿠가 사용하던 아이폰5c에 저장된 대화 내용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당국으로부터 정보 수집 허가를 받았지만 아이폰 5c에 설정된 사용자 암호를 해제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파루쿠의 아이폰5c에는 암호 10회 오류시 핸드폰을 초기화 시키는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이고 FBI는 이 기능을 해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캘리포니아 법원은 애플에게 FBI 수사를 위해 파루쿠의 암호화 해제를 도울 것을 명령하였습니다. FBI는 구체적으로 해당 아이폰에서 암호 10회 오류시 데이터가 삭제되는 것을 막는 것과 직접 입력이 아닌 전자적인 방법으로 “브루트 포스” 공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팀쿡

팀 쿡 : FBI의 협조 요청을 공개적으로 거부

2월 16일 애플은 FBI의 협조 요청을 거부한다는 공개서한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습니다. 애플은 지금까지 FBI에 가능한 협조하고 있으며, FBI의 의도를 의심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FBI가 애플에게 요구하는 소프트웨어는 사실상 아이폰에 백도어를 만들라는 요청과 같으며 애플은 이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FBI는 파루쿠의 아이폰 단 한대의 암호를 해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원하지만 그 소프트웨어는 아이폰 암호화의 ‘키’를 담고 있으며 모든 아이폰의 암호를 해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됩니다. 정부는 이번 사건에 한정되어 사용한다고 말하지만 그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사용될지는 아무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정부의 명령을 거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전례를 남기면, 다른 회사의 기기에서도 암호화 해제를 명령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 해지가 가능해지면 정부는 모든 단말기에서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애플은 이 요청이 정부가 지키려 하는 자유와 권리를 해치는 일로 이 요청을 거부하는 것이 모두에게 최대의 이익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스토어

애플은 위험한 전례를 남기고 싶지 않아 한다

애플이 법원의 명령을 거부하면서까지 아이폰의 잠금 해제를 거부하는 이유는 이 ‘한 번의 사례’가 모든 아이폰, 모든 기기로 퍼져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기기에 대해서도 암호화 해제가 가능해지면 앞으로 정부는 언제 어디서든 사용자들을 감시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애플은 이 소프트웨어가 단 한 번만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사실상 백도어를 의미하며 이 백도어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위해 사용될지는 보장될 수 없습니다. 미국은 얼마 전 애드워드 스노든에 의해 NSA에서 이루어지고 있던 여러 감청 전과가 알려진 적이 있기 때문에 더욱더 신용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미 미국 내에서는 중국, 러시아와 다른 점이 무엇이냐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이 공개서한을 업로드한 이후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어디까지나 이번 사건과 관계되어 있는 단 한대의 아이폰의 암호 해제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였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백도어 개발을 명하는 것이라고 못을 박았고 어떤 나라보다 자유를 중요시하는 미국의 특성상 이번 애플과 FBI의 대립은 큰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Source : A Message to Our Customers (Apple)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