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G2 출시이후로부터 ‘고음질’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LG의 슈퍼프리미엄 폰인 LG V10은 ESS사의 사브레 DAC를 장착하여 동급 최고의 음질을 실현하였습니다. 비록 32bit 음원 미지원은 아쉽지만 DAC 자체의 성능이 상당하기 때문에 32bit 음원 미지원 정도는 눈감아 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V10의 고음질을 한층더 빛나게 해주는 요소가 있는데, 바로 LG전자 스마트폰의 번들이어폰인 ‘쿼드비트’입니다. 지난 쿼드비트2부터 가격대비 높은 성능으로 큰 흥행에 성공하였으며 그 후속작인 쿼드비트3도 가격대비 매우 높은성능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V10에 번들이어폰으로 들어간 쿼드비트3는 기존의 쿼드비트와는 달리 좀 특별한 모델이 들어갔는데 ‘Tuned By AKG’로 세계적 음향기업인 AKG에서 튜닝한 쿼드비트가 들어가 있습니다. 저는 LG V10을 소지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LG 서비스센터에서 34,000원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V10 발매 초기에는 24,000원에 판매가 되었는데 10월 14일 이후로는 34,000원에 판매중입니다. 판매가 많이 되니 가격을 올린다는 루머가 돌았는데 LG전자는 초기에 가격을 잘못올려서 24,000원에 판매가 된것이지 정상적인 가격이 34,000원 이라고 안내하였습니다.


 

쿼드비트3 Tune By AKG-04
LG V10에 들어가는 그대로 판매가 된다
쿼드비트3 Tune By AKG-07
추가로 제공되는 이어팁은 1쌍, 총 2쌍이다

34,000원이라는 가격은 시중에 판매하는 보급형 이어폰보다는 좀 비싼편에 속합니다. 노말 쿼드비트3가 배송비까지 포함해서 단 2만원에 살 수 있다는것에 비하면 말입니다. 게다가 V10에 포함되는 번들이어폰을 판매하는 것이다 보니 패키지나 구성품은 매우 단촐합니다. 만원 이만원 하는 이어폰에서도 이어팁은 적어도 3쌍이 제공되는데 쿼드비트3 Tuned by AKG는 달랑 2쌍이 전부입니다.

 

이 슬라이드 쇼에는 JavaScript가 필요합니다.

노말 쿼드비트3 와는 다르게 유닛이 금속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실제 금속은 아닌것같고 플라스틱 외부에 금속느낌이 나는 도장을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반적인 느낌은 노말 쿼드비트3보다 훨씬 고급스럽습니다. 처음 착용할떄는 착용감이 참 불편하다고 생각되었는데 어느정도 적응하니 그럭저럭 괜찮아졌습니다. 기본장착 이어팁이 상당히 큰편이니 귀가 작으신 분들은 동봉된 이어팁으로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

 

쿼드비트3 Tune By AKG-08

플러그는 I 자형으로 스마트폰에 적합한 ㄱ자형을 채택한 쿼드비트3 와는 좀 다른모습입니다. 플러그부분이 금속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내구성은 우수할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금속으로 제작할려다보니 ㄱ자대신 I자 플러그를 사용하게 된거같은데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것을 감안해서 ㄱ자를 유지하였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쿼드비트3 Tune By AKG-16 쿼드비트3 Tune By AKG-17

이어폰 왼쪽에 위치한 컨트AK롤러부분도 전부 금속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쿼드비트3는 검은색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서 다소 저렴한 느낌이 났었는데 쿼드비트3 Tuned by AKG는 금속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그리고 컨트롤러 후면에는 ‘Tuned by AKG’라는 문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쿼드비트3 Tune By AKG-18
청음에는 소니 HRA 플레이어, NW-A27이 사용되었다 

사실 처음 쿼드비트3 Tuned by AKG를 구매하게된 계기는 쿼드비트3에 대한 호기심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AKG와의 콜라보라는 점이 컷습니다. 하지만 제 기대와는 다르게 쿼드비트3 Tuned by AKG는 그저 노말 쿼드비트 버전보다 저음을 살짝 줄인것에 불과했습니다. 고음질 재생에서 가장중요한 영역대가 고음역이다 보니 극저음을 줄임으로써 고음역대를 확보할려는 의도가 아니였을까 합니다.

하지만 쿼드비트3의 소리가 워낙 훌륭했었기 때문에 쿼드비트3 Tuned by AKG의 소리도 여전히 훌륭하였습니다. 쿼드비트3와의 직접적인 비교는 하지 못하였지만, 넘치지 않는 적당한 저음에 중음역대 표현이 매우 훌륭하다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여전히 고음이 다소 아쉽긴 했지만 동급대비로써는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 쿼드비트3에 AKG 로고와 재질변경으로 인해 다소 비싸지긴 하였지만 재질변경으로 인한 고급스러운 느낌은 정말 좋았습니다. 번들이어폰 느낌 그 이상은 전해줬습니다. 하지만 소리에 대해서는 14,000원을 추가로 투자하면서 쿼드비트3 Tuned by AKG를 살필요는 없다고 느껴졌습니다. 워낙 쿼드비트3 원본이 훌륭하기 때문에 AKG 프라이스를 덧붙이고도 동급최강이라 생각되지만 ‘가성비’를 따진다면 쿼드비트3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