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는 애플 아이폰6s의 삼성과 TSMC 가 제작한 A9의 성능차이에 대해 드디어 유의미한 벤치결과가 등장했습니다. 어스테크니카와 톰스하드웨어의 테스트로 두 벤치마크의 결과가 약간 다르긴 하지만 그 차이를 알기위해 두 사이트의 벤치마크를 전부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테크니카 테스트

벤치마크는 해외 아스테크니카에서 진행하였으며 실험에서의 변수를 제거하기 위해 유심칩을 제거하고 화면밝기는 전문 측정장비를 통해 200nit로 고정하였다고 합니다.

  1. 와이파이 브라우징 : 아스테크니카의 서버에 캐쉬된 다수의 웹사이트를 15초마다 로딩시키는 테스트로 배터리가 방전될때까지 진행
  2. WebGL 테스트 : CPU와 GPU 동시에 부하를 주는 테스트로 CPU는 45~50%의 부하가, GPU는 25~30%의 부하가 걸림
  3. Geekbench 3 테스트 : CPU부하가 55~60%정도 걸리는데 상태에 따라 55% 미만으로 떨어질때도 있고 60%이상으로 치솟을 떄도 있음
  4. GFX bench 3.1 테스트  : GPU테스트로 유명한 벤치이며 아스테크니카는 이중에서 ‘T-REX’라는 테스트를 30번 반복

Samsung-vs-TSMC-iPhone-6S.001

 

WebGL 테스트를 제외하고는 TSMC가 앞선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와이파이 브라우징이나 다른 테스트의 차이가 크지 않아서 다른 요소에 의해 테스트 결과가 변했을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일단 애플이 발표한 일상생활에서의 2~3%의 차이는 거짓말이 아닌듯 싶습니다.

하지만 Geekbench 3 같은 고사양 벤치 진행시에는 배터리 라이프가 한시간이나 차이가 났습니다. 물론 긱벤치가 사용하는 CPU 연산량을 일반적인 환경이 아니지만 ‘게임’을 플레이할때는 실사용시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생길수 있습니다. 고사양의 게임을 하다보면 긱벤치 이상의 연산량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스테크니카도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것이라고 말했지만 iOS 게임을 플레이할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Tom’s Hardware

탐스하드웨어 배터리전문적인 하드웨어 벤치마크로 유명한 톰스하드웨어가 측정한 벤치마크로는 두 회사의 AP가 성능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부분 테스트에서 Basemark OS II 테스트 에서 삼성이 10%정도 오래가는등 삼성이 더 유리한 벤치마크를 내놓았습니다.

발열량

발열량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톰스하드웨어는 이 테스트의 결론으로 두회사의 애플 A9이 비슷한 성능을 보이지만 삼성의 프로세서가 조금더 나은 배터리 라이프를 보여준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프로세서마다 발열량에 따른 전압상승의 관계는 비례젹이지 않기 때문에 발열량이 적은 실사용중에는 두 프로세서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을것이라 하였습니다.

 

삼성과 TSMC 결론은?

두 사이트의 벤치마크 결과로 보아서는 TSMC과 삼성이 모두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이런 결과는 제가 전에도 말헀던 제품별 편차에 의한 확률이 높습니다. 반도체는 특성상 같은 공장에서 같은 시기에 생산된 프로세서라도 동작하는 특성이 달라집니다. 어떤 제품은 매우 낮은 효율이, 어떤제품은 높은 효울을 가질수도 있는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전부터 테스트 결과를 의심해야 한다는것은 이러한 부분이었습니다.

TSMC가 제작한 상태좋은 칩과, 삼성이 제작한 상태가 좋지 않은 칩셋이 서로 비교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결과로 인해 결국 지금까지 있었던 성능차이는 제작상의 발생하는 편차로 생각하는것이 올바르다고 보여집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애플의 검수를 통과한 오차 2~3%의 프로세서 이지만 과부하시에는 그 차이가 좀더 커질수 있다는것 뿐입니다.

결국 애플이 사태 초기에 발표한 실차이 2~3%는 거짓말이 아닌것입니다. 톰스하드웨어와 아스테크니카가 말했듯이 소비자는 아이폰6S를 구매할때 칩셋의 제조사를 비교할필요는 없어졌습니다. 새 아이폰을 원한다면 걱정하지 말고 구매하셔도 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